안녕하세요 오늘은 귤 1개 칼로리와 효능 공유를 해보려고 합니다.
겨울철에 빼놓을 수 없는 제철과일이죠 ~ 자 그럼 시작해볼게요
목차
1. 귤 1개 칼로리
겨울 제철 과일 귤이 찾아왔습니다. 이미 10월 중순부터 수확하고 출하되는 감귤들이 있었는데 이때는 너무 비쌌죠. 올해 여름부터 태풍과 장마로 인해 과일들이 대체로 안좋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수요도 오르고 요즘 과일 정말 비싸요.. 하지만 이제 겨울이 다가오고 조금씩 가격이 내리고 있는 지금 열심히 사먹고 있답니다.
귤은 100g 당 39kcal 가 나옵니다. 귤1개 중량은 크기에 따라 다를텐데 보통 로얄과라고 불리는 중소과 ~ 중과는 대략 100g 내외거든요. 그렇다보니 귤1개 칼로리가 39칼로리로 나옵니다. 귤은 작은게 맛있다는 이야기도 있죠. 당도가 훨씬 높기도 하는요~ 그렇다보니 소과로 가면 절반 가까이 중량이 떨어져 칼로리는 대략 19~20kcal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2. 귤 혈당지수
요새 다이어트 , 당에 대한 관심도도 높기 때문에 공유드릴게요. 특히 탕후루가 참 대세였죠? 그 과일에서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통귤 및 귤 탕후루에요. 과연 귤의 혈당지수는 어떻게 될까요?
당이 들어간 음식들은 GI지수라고 해서 혈당이 오르는 정도를 말하는데 보통 55 이하를 저혈당지수 55~69를 중혈당지수 70이상을 고혈당지수라고 합니다. 귤은 매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0~50 사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높지는 않지만 중요한건 얼마나 자주먹느냐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과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헬스 트레이너 선생님 왈 하루 2개가 적당하다고 하시지만 쉽지 않죠 ? ㅎㅎ
3. 귤 효능
자 그럼 귤의 효능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면역력 : 감기 걸리기 쉬운 겨울에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1개만 먹어도 하루 권장 섭취량의 31% 해당량을 먹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P의 일종인 헤스페리딘도 있는데 항산화, 항염증 효과에 면역계에 도움을 줍니다.
- 피로회복 : 구연산은 신맛을 내는 유기산입니다. 새콤달콤한 귤에도 있는데요. 젖산을 분해하고 생성을 억제해 피로회복을 돕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군이 있어 에너지대사를 촉진시킵니다.
- 피부,노화 방지 : 리놀레산은 귤 100g 당 10.38g으로 일일 섭취량의 100%가 넘게 들어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6 지방산의 대표적 종류중 하나랍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모발이나 피부에 윤기가 나게 도움을 줍니다.
- 기타 식이섬유, 엽산과 칼슘, 마그네슘 같은 각종 무기질도 함유되어 좋습니다
4. 보관 방법
냉장고 보다는 서늘한 베란다를 추천합니다. 냉장고는 공기가 통하지 않아서 신맛이 올라갈 수 있기에 밖이나 실온이 좋습니다.
그냥 박스 안에 그대로 두고 먹기도 하는데 소분해서 따로 담아두는게 좋고 특히 곰팡이 핀게 있으면 골라내서 버려야 합니다. 아니면 섞여서 금방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귤1개 칼로리와 효능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저도 이렇게 접하기 쉬운 음식들을 소개하면서 다이어트 정보와 건강 정보도 알아가는데 겨울철 제철 과일 챙겨먹고 우리 모두 건강해지자구요!